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이란?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으로 사용되는 디자인패턴(Design Pattern)은 과거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견된 설계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그 방법에 이름을 붙여서 이후에 재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특정 규약을 만들어서 정리한 것입니다.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설계에 있어 공통적인 문제들에 대한 표준적인 해법과 작몀법을 제안하며, 알고리즘과 같이 프로그램 코드로 바로 변환될 수 있는 형태는 아니지만, 특정한 상황에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. 즉 "효율적인 코드를만들기 위한 방법론"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디자인 패턴의 종류
1. 생성 패턴(Creational Patterns)
- 객체 생성에 관련된 패턴입니다.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해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
- 싱글톤 패턴(Singleton), 추상팩토리 패턴(Abstract), 빌더 패턴(Builder), 팩토리 메서드 패턴(Factory Method), 원형 패턴(Prototype) 등이 있다.
2. 구조 패턴(structual Patterns)
-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입니다.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지닌 2개의 객체를 묶어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거나 서로 다른 객체들을 묶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입니다.
- 적응자 패턴(Adapter or Wrapper), 브리지 패턴(Bridge), 데코레이터 패턴(Decorator), 퍼사드 패턴(Facade), 프록시 패턴(Proxy) 등이 있다.
3. 행위 패턴(Begavioral Patterns)
-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입니다.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개의 객체로 어떻게 분배하는지, 또 그렇게 하면서도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방식입니다.
- 옵저버 패턴(Observer), 상태 패턴(State), 스트레이지 패턴(Strategy), 템플리 패턴(Template), 비지터 패턴(Visitor), 역할 사슬 패턴(Chain of Responsibility) 등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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